본문 바로가기
금융

원자재 가격 상승 원인

by 하랑캠프 2024. 4. 14.
728x90
반응형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제유가와 구리, 금까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인하가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급등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글로벌 원자재 가격 지수인 S&P GSCI는 올해 들어 11% 상승하여 S&P500지수의 상승률을 앞질렀습니다. 특히 구리와 국제유가는 각각 10%와 16% 급등했으며, 금값도 약 13%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의 이유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 경제의 성장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지만 경제는 견고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성장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미국 경제가 연 2.8%의 속도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하며 기존 추정치에서 0.5%포인트 상향조정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과 중국 제조업 지수의 상승은 두 나라의 산업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상품 가격 상승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미국의 여름철 운전 시즌을 앞두고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여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영향

원자재 가격은 당분간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인플레이션 반등을 초래하여 금리 인하 가능성을 제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원자재 투자와 헤지

원자재 선물 투자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꼽히며, 자산관리회사 카멜로타 어드바이저의 데이나 그리그 사장은 이를 통해 고객 자금을 일부 투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