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혼다 ADV350 가격 등 정보 총정리

by 하랑캠프 2024. 5. 1.
728x90
반응형

혼다 ADV350은 포르자350과 프레임과 엔진을 공유하는 형제 모델입니다. 디자인 정도가 다를 뿐이죠. 하지만 디자인 정도만 다르다고 해서 그게 뭐 아무것도 아니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혼다 ADV350를 한 번 잘 살펴보도록 할게요.

출시 배경

최근 몇 년동안 이어지고 있는 어드벤처 바이크 붐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 어드벤처 분위기가 대세가 된 것이죠.

 

그래서 스쿠터에도 이걸 접목하게 됩니다.

 

뭔가랑 뭔가를 짬뽕했다는 뜻으로 '크로스오버'라는 말을 쓰곤 하는데, 혼다 ADV350이 딱 그런 모델입니다.

 

스쿠터의 편리함과 어드벤처 바이크의 오프로드 주행 특성을 더한 그런 모델입니다. 이런 콘셉트는 혼다 X-ADV 750이 먼저였습니다.

 

어드벤처 룩으로 꾸민 스쿠터 콘셉트로 타기 쉬우면서도 어드벤처까지도 가능한 룩의 콘셉트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X-ADV의 성공도 ADV350의 출시를 뒷받침 합니다. 이게 유럽 시장에서 꽤 잘 팔렸거든요.

 

혼다는 유독 오토바이를 쉽게 타도록 하는 것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슈퍼커브의 기어 체인지 없는 원심 클러치 방식이라던가, 골드윙이나 아프리카트윈 등에 사용한 DCT 듀얼클러치트랜스미션이 대표적입니다.

 

기어 체인지 없이 마치 오토처럼 바이크를 탈 수 있거든요.

 

X-ADV도 딱 이런 모델입니다. 750cc 병렬 트윈 엔진과 DCT를 조합해 기어체인지 없이 탈 수 있도록 만들었고 스쿠터의 편리함을 일상에서 쓸 수 있도록 디자인했거든요.

 

여기에 최근에 유행하는 어드벤처 스타일이라고 하니, 관심이 갔죠.

 

이런 분위기는 최근 중국산 아류작 출시와도 연관이 됩니다.

 

한솜 ADV 350 V-tune ADV 150 V-turne ADV 125 같은 게 대표적이죠. 일부 동남아 국가에서는 혼다 ADV155 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트렌드로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대견합니다.

엔진

혼다 포르자 350의 엔진과 구동계를 공유합니다. eSP+ 엔진 높은 환경 성능과 우수한 출력 특성을 겸비한 차세대 스쿠터 엔진으로 효율성이 높고 신뢰도도 좋습니다.

 

일부, 구동계 이슈를 계속해서 가지고 가고 싶어하는 일부 업자나 렉카들이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편마모의 주된 원인은 스로틀을 열었다 닫았다 열었다 닫았다 반복하는 이상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뭐, 다른 브랜드는 안그런데 얘만 그러냐라고 한다는 걸로 논리적 정합성이 부족합니다. 제 경험상 신뢰도 높고 고장 나도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게 고칠 수 있는 걸로 한 표 주고 싶네요.

특장점

디자인은 X-ADV와 패밀리를 이룹니다. 유사하죠. 생각보다 볼륨감이 있어서 X-ADV로 기분좋은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오프로드 분위기의 윈드스크린이나 X-ADV 처럼 보이는 얼굴은 멋지죠.

 

윈드스크린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것도 좋아요. 너클가드도 디자인적으로 분위기를 오프로드 스타일로 보이게 해주죠. 세로로 배치된 것처럼 보이는 미터계도 X-ADV의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서스펜션은 쾌적한 승차감을 위하여 롱 트래블 서스펜션(프런트 125mm, 리어 130mm)을 장착했다고 하는데, 이게 막 오프로드를 잘 달릴 수 있다거나 돌맹이 다 타고 넘어가고 그런 건 아닙니다.

 

방지턱 넘을 때 조금 풍성하게 잡아주는 느낌이랄까, 혹은 지상고가 조금 높아서 잔잔바리 흙길을 달리는 정도랄까요.

타이어

타이어는 좋습니다. 블록 패턴의 튜브리스 타이어를 채용하여 터프한 외관을 연출함과 동시에 비포장 도로에서 우수한 주파성을 발휘한다고 하는데, 디자인 적으로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 패턴이 깊은 타이어는 온로드 주행할때 뭔가 부드러운 느낌은 없고, 또 닳기도 빨리 닳아서 취향에 맞게 바꾸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수납공간

수납공간 넓어요. 헬멧, 재킷 장갑 소지품을 모두 다 수납 해도 여유롭게 남습니다.

 

광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르자 350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라면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풀페이스 헬멧 두 개가 들어간다고 하는데 모양에 따라 달라서 이건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근데 확실히 오픈 페이스라면 2개 가능합니다.

기타 기능

미끄러짐을 감지해서 조절하는 전자장치 혼다 셀렉터블 트랙션 컨트롤 HSTC도 있습니다. 개입 감도를 2단계로 조작하고 끌 수도 있습니다. 오프로드에서는 끄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염두에 둔 것입니다.

 

가격

가격은 853만 원 입니다. 포르자 350이 759만 원이니까 가격 차이가 근 100만 원 납니다. 이렇게 보니 포르자 350이 혜자 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원인은 포르자 350은 포지션 때문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포르자350은 국내 시장에서 야마하 X-MAX 300과 함께 양대 딜리버리 머신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 경쟁을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포르자 350의 가격이 좀 억제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라면, 포르자 350 갑니다. 저는 주로 온로드만 갈꺼거든요. 뭐 굳이 오프로드 안 갈 건데 서스펜션 트레블이 조금 더 길어서 울렁울렁 거리는 바이크 타고 싶지 않고요, 트랙션 컨트롤도 뭐 이 정도 스쿠터 출력에서 없어도 됩니다. 심지어 포르자350은 전동스크린도 있잖아요.

 

하지만, 웬지 조금 더 오프로드 느낌인 데다가 조금 멋있는 거 타고 싶은 분들이라면 추천드립니다. 사실 300cc 급 스쿠터에선 독보적이잖아요.

스즈키 GSX-R125 정보

 

스즈키 GSX-R125 정보

2024년 식 스즈키 125cc 오토바이 스포츠 모터사이클인 GSX-R125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이전 모델과 다른 점이 없이 연식만 변경된 '체인지 모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컬러로 블루와 블랙이

writeki.tistory.com

써론 라이트비 X 정보 총정리

 

써론 라이트비 X 정보 총정리

써론 라이트비 X 2022 모델은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외형적인 변화가 크게 없지만, 성능과 편의성에서 상당한 향상을 이루었습니다.1. 새로운 브레이크 시스템신형 모델에는 새로운 4피스톤 레

writek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