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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문자 누
르기만 해도 피해, 예방방법과 보상 절차 꼭 알아두세요
스미싱이란?
스미싱이란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로 수신자를 속인다, 낚는다'라는 뜻입니다. 평소 스미싱이라는 걸 알고 있더라도 무심코 누르게 될 수 있습니다. 스미싱은 보통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 인터넷주소 클릭 유도
- 문자 전송
- 주소 링크 클릭
- 악성코드 설치
- 개인정보를 탈취
스미싱 피해 구제 절차
- 통신요금 청구서 등을 통해 본인이 직접 결제하지 않은 소액결제 건을 확인합니다.
- 경찰서 사이버수사팀을 방문하여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하면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제출합니다.
- 이동통신사는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에게 결제청구에 대한 보류 또는 취소를 요청합니다.
-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는 스미싱 사기 여부를 확인한 후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합니다.
예방방법
-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클릭을 금지합니다.
-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여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방지합니다.
- 이동통신사에 전화하여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합니다.
- 스마트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합니다.
- 보안강화 또는 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지 않습니다.
스미싱 실제 사례
아래는 실제로 온 스미싱 문자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 교통위반 벌점 스미싱
- 모바일 청첩장 스미싱
- 금융거래법 위반 스미싱
- 택배 스미싱
- 국민연금 스미싱
- 신용카드 개통 스미싱
- 세금 스미싱
- 신용카드 발급 스미싱
스미싱 보상 절차
- 피해자가 통신요금 청구서 등을 통해 소액결제 피해를 확인하면, 경찰서 사이버수사팀에 피해사실을 신고합니다.
- 경찰서에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해주고, 피해자는 이를 가지고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합니다.
- 이동통신사는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에게 해당 소액결제를 보류 또는 취소를 요청하고, 피해자에게 환불을 진행합니다.
환불 소요 기간은 보통 피해자가 이동통신사에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한 시점부터 14일 정도 소요됩니다.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않고, 누르게 유도하는 문자는 스팸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스미싱을 구분하기 어려우실 수 있으니 자녀들께 여러 차례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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