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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꿀팁

스미싱 문자피해 보상받는법

by 하랑캠프 2024.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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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문자 누

르기만 해도 피해, 예방방법과 보상 절차 꼭 알아두세요

스미싱이란?

스미싱이란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로 수신자를 속인다, 낚는다'라는 뜻입니다. 평소 스미싱이라는 걸 알고 있더라도 무심코 누르게 될 수 있습니다. 스미싱은 보통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인터넷주소 클릭 유도
  2. 문자 전송
  3. 주소 링크 클릭
  4. 악성코드 설치
  5. 개인정보를 탈취

스미싱 피해 구제 절차

  1. 통신요금 청구서 등을 통해 본인이 직접 결제하지 않은 소액결제 건을 확인합니다.
  2. 경찰서 사이버수사팀을 방문하여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3.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하면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제출합니다.
  4. 이동통신사는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에게 결제청구에 대한 보류 또는 취소를 요청합니다.
  5.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는 스미싱 사기 여부를 확인한 후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합니다.

예방방법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클릭을 금지합니다.
  2.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여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방지합니다.
  3. 이동통신사에 전화하여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합니다.
  4. 스마트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5.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합니다.
  6. 보안강화 또는 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지 않습니다.

스미싱 실제 사례

아래는 실제로 온 스미싱 문자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 교통위반 벌점 스미싱
  • 모바일 청첩장 스미싱
  • 금융거래법 위반 스미싱
  • 택배 스미싱
  • 국민연금 스미싱
  • 신용카드 개통 스미싱
  • 세금 스미싱
  • 신용카드 발급 스미싱

스미싱 보상 절차

  1. 피해자가 통신요금 청구서 등을 통해 소액결제 피해를 확인하면, 경찰서 사이버수사팀에 피해사실을 신고합니다.
  2. 경찰서에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해주고, 피해자는 이를 가지고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여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합니다.
  3. 이동통신사는 결제대행사와 콘텐츠사업자에게 해당 소액결제를 보류 또는 취소를 요청하고, 피해자에게 환불을 진행합니다.

환불 소요 기간은 보통 피해자가 이동통신사에 통신과금 정정요구를 한 시점부터 14일 정도 소요됩니다.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않고, 누르게 유도하는 문자는 스팸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스미싱을 구분하기 어려우실 수 있으니 자녀들께 여러 차례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